주식

미국 배당주를 지금부터 해야하는 이유, 배당 투자 하는법, 미국 배당주로 경제적 자유 꿈꾸기, 매달 배당 받기

잡동사니etc 2021. 6. 4. 09:52
반응형

부자의 기준?

모두가 다 엄청난 부자가 될 수 있는건 아니지만 부자에 속하기위해서는
근로소득+자본소득 의 구조를 만들어야 하며 자본소득의 비중을 점차 조금식 늘려 나가야 한다.
최종적으로는 자본소득으로만 충분히 생활할 수 있는 구조를 구축해야 한다.

결국에는 이자로만 생활이 가능해야 진짜 부자다. 원금을 훼손하지 않고, 즉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아는가? 그 거위의 배를 가르지 않고
알만으로 충분한 생활이 가능해야 충분한 부자라고 생각한다.

왜? 미국이어야 하는것인가?

미국 기업들의 브랜드 가치와 업력, 그리고 주주자본주의가 정착이된 미국 사회의 투명성이 핵심이다.
물론 상장회사가 다 그런것은 아니다. 미국이지만 다른나라에서 상장한 기업들도 일부 존재한다.

미국 기업들은 투명성과 주주 친화정책 측면에서 주주자본주의가 확실하게 정착이 된 나라이다.
물론 미국 또한 100전까지만해도 우리나라처럼 상장기업의 오너들이 기업을 좌지우지했고 2세나 가족에게 세습하는 기업이 당연한 나라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기업의 관리-발전에 더 유리하다는것을 인식한 것이다.
전문경영인 체제를 통한 주주 친화 시스템으로 바뀌었다.

투자의 안전성이 원화에 비해 높은 달러!

달러가 빛을 발하는 때가 있다. 금융위기이다. 모두 달러를 찾는다. 쉽게 예를들어 금융위기가 와서 주가가 20프로가 떨어졌다.
하지만 달러의 값어치는 20프로가 올랐다면? 원화 투자와 비교했을때 하락폭이 적을것이다.
바로 이게 '쿠션효과' 이다.

차익을이용한 매매가 아닌 배당주인 이유?

매매차익만을 보고 매수한 기업의 주가가 떨어질 때 할 수 있는일은 아무리 생각해도 3가지이다.
더 사서 흔히 말하는 일명 물타기, 버티기 일명 존버, 팔기 이정도 밖에 모르겠다.

하지만 배당투자는 다르다. 주가가 떨어질수록 시가배당률은 높아진다. 비교적으로 가벼운 마음으로 그 기업의 지분을 더 모을 수 있다.
이때가 배당주 투자에게는 일단 투자보다는 확실한 기회를 제공한다고 생각한다. 왜냐? 앞서 말한 주가가 떨어질수록 시가 배당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심리적으로 이미 이기는 게임이다. 배당투자의 목표는 최대한 주식수를 늘리고 그로부터 나오는 배당금을 통해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이다.
물론 이방법이 다 맞다고는 안하겠다. 사람마다 생각하는 기준은 다 다르다.
그치만 심리적으로 배당금도 나오기때문에 주가가 하락한다 한들 일반적인 투자보다는 확실히 버티는 심리가 더 긍적적이다.

매월 월세받듯 배당 받기


배당주 3개로 월세받듯 만들어 보자
우리나라 주식에 비해 미국 배당투자의 장점은 배당을 자주준다는 것이다. 얼마나 메리트가 있는가? 일년에 한번받게되면
우리나라 사람들 성향에 기다리지도 못하고 심지어 우리나라 주식은 배당금 지급이 많이 늦는 편이다. 하지만?
미국은 거의 대부분의 주식 예를 들자면 S&P500 에 속해 있는 기업들은 400여가나 배당금을 3개월
즉, 분기마다 준다. 여기서 조금 더 머리를 쓰면 3개의 주식으로 매달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구조가 만들어 진다.

예를 들어보자 1, 4, 7, 10월에 주는 배당주와 2, 5, 8, 11월 그리고 3, 6, 9, 12월에 배당이 나오는 주식 이렇게 세 종목만 사들여도
매달 월세받듯 구조를 만들 수 있다.

아직 나도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가는중이지만 몇가지 유명한 종목으로 보여주겠다.
이외에도 배당주는 한국에 비교하면 한국 배당주 종목들의 갯수는 눈꼽에 가깝다.

아래 예시는 극히 일부이다.

CSCO

1, 4, 7, 10월 배당

T

2, 5, 8, 12월 배당

TSY

3, 6, 9, 12 배당


이런식으로 말이다.


물론 3개의 주식만 보유하라는 말이아니다. 유명 기업들을 예로 보여준것이다
이 점을 잘 활용해, 매월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다.
그 주식이 배당성장주이면 더더더 더욱 더 좋고, 고배당 주라해도 회사 이익에 장기적으로 타격이 갈만한 테마주식이 아니라면 그것도 괜찮다고 본다.
물론 배당삭감 이런것들에 대해서 조심해 할 필요는 있다. 그 점은 추후에 조금식 다뤄 보겠다.

한가지 더, 미국주식은 찾아보면 많다. 심지어 매월배당도 존재한다. 3개의 주식을 못고르겠다면 매월 배당주도 추천한다.

이런 배당주를 추천하는 이유는 잘못된 투자. 예를 들면 테마주, 급등주 같은것들로 손해보는사람들이 더 많고 큰금액을 잃게되면,,, 뭐 말도 못한다.
배당주는 그 기업이 성장하거나 매출이 좋거나 하면 주식의 주가가 오르는건 덤이며, 매달 용돈받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게끔 한다.
단기적인 투기의 성향이라면 이번기회에 바꿔 보는게 어떤가?
지루하지 않을 것이다. 마음에서오는 안정감으로 다른 주식에 비해 스트레스 받지도 않을것이고..


주의해야할 점이 있다. 모든 책과 많은 사람들이 그러듯 아무리 튼튼하고 오래된 기업일지라도 몰빵투자는 신중하게 생각하길 바란다.

반응형